개발프레임워크는 정보시스템 개발을 위해 필요한 기능 및 아키텍처를 미리 만들어 제공함으로써 효율적인 어플리케이션 구축을 지원합니다.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는 공공사업에 적용되는 개발프레임워크의 표준 정립으로 응용 SW 표준화, 품질 및 재 사용성 향상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통해“전자정부 서비스의 품질향상” 및 “정보화 투자 효율성 향상”을 달성하고, 대ㆍ중소기업이 동일한 개발기반 위에서 공정 경쟁이 가능하게 됩니다.


출처 : 전자정부프레임워크 공식 홈페이지


즉 표준을 만들어 놓은거죠. 공공기관에서 많이들 개발에 쓰이는데 공식적으로 국가에서 업데이트를 매번 해주기 때문에 공공기업에서


많이 쓰이는 것 같아요. 저는 이게 너무 무겁다고 생각이 들어서 어떨지는 모르겠는데 일단 많이 쓰인다고하니 초기 샘플을 띄우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전자정부프레임워크 홈페이지 : https://www.egovframe.go.kr/ 로 접속합니다.



저는 전자정부프레임워크로 개발을 할것이기 떄문에 개발환경을 셋팅할거에요.


다운로드 -> 개발환경 클릭 !



저는 최신을 좋아하는지라...


왼쪽 탭에 보시면 개발환경에 3.x 다운로드라는게 있습니다.


참고로 자바버전은 1.8버전을 쓰고있습니다.


클릭해주세요.



그럼 맨 위에 Full Version 3.6.0이 있습니다. 클릭 !



자신의 pc에 맞게 받아줍니다.


저는 64bit라서 64bit용으로 다운을 받았습니다.



다운받은 파일을 실행시켜주시면 위에 화면처럼 나옵니다.


저는 C에 이제 용량이 다 차서....


D드라이브에 압출을 풀어줍니다.



압축이 해제가 됩니다. 잠시 다른걸 해도 됩니다 전 1분정도 걸리더군요


압축 해제가 되면 eGovFrameDev-3.6.0-64bit라는 폴더가 생깁니다.


저는 뒤에는 다 때고 eGovFrame로 바꿔줬습니다. 안바꿔도 상관은 없습니다.



폴더안에 들어가시면 처음에 eclipse라는 폴더만 있을껀데요.


workspace라는 폴더를 추가로 생성해주세요!


나중에 저기에 프로젝트들이 들어갑니다.


그리고 eclipse폴더 안에 들어가주세요.


폴더에 들어가시면 자주보시던 이클립스가 있습니다. 


eclipse.exe를 더블클릭하여 실행해줍니다.



로딩로고인데 기존 이클립스 로딩로고모양이랑 다른데요 전자정부프레임워크인걸 실행하면 확인을 시켜주세요.



로딩이 다 끝나면 workspace를 지정해주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아까만든 workspace로 변경하여주신 뒤 OK !!



로딩이 다 된 후


File -> New -> Other을 클릭해주세요.



Wizards에 egovframe web project를 입력하여주시면


아래에 거기에 맞는 프로젝트가 나옵니다.


eGovFrame Web Project를 선택하신 후 Next를 클릭해주세요.



자신이 진행할 프로젝트의 이름을 입력해주세요 저는 eGovTest로 입력하였습니다.


아래에 Group Id에 자신의 회사명이나 그룹이 될만한 단어를 입력해주세요. 저는 home로 주었습니다.


그렇게 하신 후 저는 샘플프로젝트를 만들꺼기 때문에 일단은 Next를 클릭하여줍니다.



Generate Example가 체크가 안되어있을텐데 체크하여주시면 아래에 파일들이 보일꺼에요.


샘플 파일들을 생성하겠다는 얘기입니다. 


체크하시고 Finish를 눌러주세요.



기본적인 샘플 디렉토리 구조입니다.


Spring기반이기때문에 기존 Spring쓰시던분들은 익숙하시게 느끼실 디렉토리 구조입니다.


이제 서버를 등록해야합니다.


저는 Tomcat 8.0을 사용하겠습니다.



프로젝트 마우스 우클릭 후 Run As -> 1 Run on Server 클릭하여줍니다.



Select the server type에 tomcat이라고 입력하시면 밑에 필터가 되서 톰캣들의 버전이 나옵니다.


Tomcat v8.0 Server 클릭 후 Next를 눌러줍니다.



Tomcat installation directory에 톰캣이 설치되어있는 폴더를 지정해주세요.


그리고 Finish를 클릭하여줍니다.


그럼 밑에 콘솔창에서 실행되어지는 로그들이 보여질껍니다.


다 되고나서


인터넷창에


http://localhost:8090/eGovTest/ 라고 입력하여주세요.



그럼 위처럼 샘플 게시판이 나타나게됩니다.


참고로 저는 톰캣 포트번호를 8090으로 해놨습니다.


자신이 설정한 포트에 맞게 바꿔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전자정부프레임워크 샘플 프로젝트 생성하기였습니다.